일단 이 글은 티스토리 초보 블로거의 글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기 바란다.  초보라서 내가 아직 간과하고 있는 점들이 있을텐데

그런 오류를 발견하신 독자분들은 댓글로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다.

 

일단 구독하기를 독자의 입장에서 보겠다.

보통은 구독하기를 독자가 신청할때, (워드프레스의 블로그를 기준으로 삼아 이야기하자면)

워드프레스에서는 각종플러그인이 구독을 원하는 독자에게 이메일주소 정도를 물어본다.

독자가 워드프레스에 등록된 독자일 필요도 없고 등록하는데 아무런 제약을 받지 않는다.

굳이 이메일주소를 제공하며 구독자에 등록하는 이유는

그 블로그 사이트에 매일 와서 글의 업데이트 상태를 확인하지 않더라도

블로거가 포스팅을 하면 자동으로 항상 올린 포스팅을 이메일주소로 보내주기 때문이다.

 

그럼 구독자의 입장에서는 이메일로 편하게 관심이 가는 블로거의 포스팅을 받아볼수 있게 되고

또한 블로거에게도 구독자를 모으는것은 아주 중요하다.

특히나 블로거가 마케팅에 관심이 있다면

모아진 이메일주소들은 이메일 마케팅에 아주 유용하게 쓰일수 있게 된다.

블로거는 독자들에게 흥미로운 정보를 제공해주는 대신에 그 댓가로

그들의 이메일을 이용해서 마케팅 활동을 할수 있는것이다.

 

네이버의 이웃만들기는 아직 네이버블로그에 경험이 없어서 나는 잘 모르겠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처음 시작했을때

홧에버 수정버전 스킨에서 구독자 버튼을 활성화 시키는데 애를 먹었다.

특히 그중에서 애를 먹은 것은, 내가 분명히 구독하기 버튼을 활성화시켰는데도 불구하고

내 블로그에서 구독버튼을 어디에서도 발견할수가 없었다.

결국, 아하!!! 내가 내 블로그에 등록되 있는 상태에서는 내가 내 블로그의 구독자가 될 필요가 없으니

아마도 내가 로그아웃을 하면 구독자버튼을 보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로그아웃을 하고나서야

구독자버튼이 활성화 되어있는것을 확인할수 있었다.

 

그런데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면서 좀 있었으면 좋겠다 싶은 기능들이 있는데

구독버튼에 관한 정보도 그중 하나다.

특히나 내가 상대방 블로거들에 구독하기를 했을때

내가 지금 구독하고 있는 블로그들에 대한 목록을 어디에서건 찾아볼수가 없다.

내가 구독하기를 했으면 내가 어떤 블로그들을 구독하는 중인지 알아야 하는데

그걸 알수가 없는것이다. (여기에 대해서는 글의 아랫부분에 답이 제시되어 있음).

이것은 사실 댓글에 대한 정보에서도 비슷한 문제점을 안고 있다.

내가 다른 블로그에 방문했을때 어떤 댓글들을 싸질르고 다니는지 다 트랙할수 있는 기능이

있어야 하는데 그 기능을 제공해주지 않는다. 잘해야 종소리 알람이 내가 쓴 댓글에 상대방이 댓글을 달면 그걸

내게 알려주는 기능이 있을뿐이다. 거기서 어느정도는 내 댓글이 어디에 있는지 조금은 알수 있기는 하다.

 

또 한가지

포럼에 보면

주로 맞구독을 요청하는 글들을 많이 보는데....그게 무슨 필요가 있을지 생각해 본다. 내 블로그에 클릭수를 한사람이라도

늘리기 위한 방편인가? 그거 밖에는 생각이 나지 않는다.

 

구독자 등록하기가 주는 편리함이 딱 한가지는 있는듯하다.

내가 로그인했을때에도 어떤 경우 댓글을 달려면 패스워드를 입력하거나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등록하기가 되어 있으면 댓글은 바로 달수 있게 해주는듯하다. (아닐수도.)

 

어쨌든

티스토리의 구독하기가 어떤 기능이 있는지

아직 전혀 알수가 없다.  그리고 누가 구독하기를 누른 블로거들이 누군지도 나는 알수 있는 방법을 아직 못 알아내고 있다.

 

티스토리 운영자들은 어떤 생각으로

구독자 등록하기 버튼을 만들었을까 궁금하다.

 

 

 

아래 블로그에서는 내가 궁금해했던,

구독자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가 있는듯하다.

내가 구독하는 블로그들의 정보를 아는 방법을 몰랐는데 아래 링크가 그것을 설명해주었다.

즉, 관리자페이지에서보면 탑메뉴중에  Feed 라는 메뉴

이 기능을 하고 있었다.

 

azlovestory.tistory.com/687

blogdoc.tistory.com/67

 

마지막으로 아래 링크는

티스토리의 구독하기에 대한 공식 공지글입니다.  Feed 메뉴에 목록으로 나오는 글들은

글이 발행된지 90일간만 유효하다고 하니 참조하세요.

 

notice.tistory.com/2477?category=110385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